티스토리 뷰

▣ 쇠뿔바위봉 / Soebbulbawibong(Mt) (2012년 11월)

△ 쇠뿔바위봉으로

▲ 쇠뿔바위봉은

전북 부안군(扶安郡) 상서면(上西面) 청림리(靑林里), 하서면(下西面) 석상리(石上里), 변산면(邊山面) 중계리(中溪里)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높이는 해발 465 미터이다.

쇠뿔바위 코스에서 어수대 쪽 암벽,  동서 쇠뿔바위 암봉, 지장봉과 부안호 등 독특한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변산반도 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 쇠뿔바위봉 가는 길

¶ 부안 -> 사자동 가는 마을버스 타고 남선 정류장 또는 청림 정류장 하차
¶ 서해안고속도로 부안IC -> 부안읍 -> 하서면 -> 무슬재 -> 남선마을 (어수대) 또는 청림마을

▲ 쇠뿔바위봉 안내도와 버스시간표

쇠뿔바위봉 안내도 부안-청림 버스시간표

▲ 산행코스

¶ 어수대 ~ 쇠뿔바위 ~ 동초재 ~ 청림마을
¶ 어수대 ~ 쇠뿔바위 ~ 지장봉 ~ 청림마을
¶ 어수대 ~ 쇠뿔바위 ~ 지장봉 ~ 새재 ~ 청림마을 (2시간 50분)
¶ 어수대 ~ 쇠뿔바위 ~ 지장봉 ~ 새재 ~ 중계교

△ 쇠뿔바위봉 사진

▲ 어수대 뒷산

어수대 쪽 산길은 우슬재에 올라서면 무슬재에서 넘어오는 산등성이와 만나 어수대 뒷산으로 물음표(?)형으로 휘돌아간다.  무슬재에서 우슬재로 넘어오는 산길은 비지정 탐방로이다.

어수대 가는 길 어수대 뒷산

어수대 뒷산에서 바라본 풍경 무슬재 너머 석상리

▲ 쇠뿔바위봉 산길에서 바라본 우금바위

쇠뿔바위봉 산길의 랜드마크는 우금바위와 의상봉이다.

어수대 뒷산에서 바라본 우금바위 쪽 풍경 어수대 뒷산에서 바라본 우금바위 쪽 풍경

▲ 어수대 뒷산에서 바라본 풍경 (좌우압축사진)

한쪽에는 바다, 다른 한 쪽에는 하늘금

쇠뿔바위봉 산길에서 바라본 새만금방조제와 선유도쪽 풍경 쇠뿔바위봉 산길에서 바라본 내륙쪽 하늘금

▲ 동쇠뿔바위봉

동쇠뿔바위봉과 주릉선은 고래등바위로 연결되어 있다.

쇠뿔바위봉쪽에서 바라본 우금바위쪽 풍경 동쇠뿔바위봉과 고래등바위

동쇠뿔바위봉 서쇠뿔바위봉에서 바라본 동쇠뿔바위봉

▲ 쇠뿔바위봉에서 바라본 지장봉 쪽 풍경

왼쪽 청림마을, 오른쪽 지장봉 가운데 지장봉, 오른쪽 의상봉

가운데 지장봉, 오른쪽 의상봉 지장봉 족 풍경

▲ 청림마을 쪽에서 바라본 쇠뿔바위봉

청림마을에서 바라본 쇠뿔바위봉 청림마을에서 바라본 쇠뿔바위봉

서쇠뿔바위봉 언저리에서 바라본 쇠뿔바위봉 청림마을에서 바라본 동쇠뿔바위봉

▲ 산꽃

△ 쇠뿔바위봉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2009년 2월 25일, 변산바람꽃 바람이 불어 청림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때 마을 뒤쪽에 솟은 쇠뿔바위봉을 보고  언젠가 저 산에 한 번 올라보리라 마음먹었다.

2012년 3월 31일, 쇠뿔바위봉에 오르고자 어수대를 찾았으나 봄철 산불방지 입산통제중이었다.  산림청 산불방지 입산통제 인터넷 지도에는 쇠뿔바위봉 코스가 붉은 색으로 표시되지 아니하여 입산 가능한 걸로 판단했다.  그때까지 쇠뿔바위봉이 변산반도 국립공원에 속해 있는 줄 몰랐다.  산행을 포기하고 중계교 인근 부안호를 둘러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                        ◇

2012년 11월 3일, 어수대 - 쇠뿔바위봉 - 청림마을 코스로 쇠뿔바위봉에 다녀왔다.  어수대에 주차하고 쇠뿔바위봉 들렀다가 청림마을로 하산하여 차량회수 원점회귀 도보여행(?)을 하던 중에 지나가는 택시를 타고 남선마을까지 이동(택시비 2천 원)하여 어수대까지 걸어들어갔다.

어수대 못에는 지난 봄처럼 물이 고여 있었다.  어수대 들머리 산길에 단풍나무들이 발갛게 물들었다.  우슬재에서 어수대 뒷산 (비룡상천봉?)으로 이어지는 산길에서 부안읍, 의상봉, 새만금방조제와 신시도 선유도, 우금바위 등이 바라다보인다.

산행중 폭음이 들리고 우금바위 너머 먼 산에 연기가 피어오른다. (사진#3)

동서 쇠뿔바위봉은 정규 산길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  쇠뿔바위 코스를 개방하면서 쇠뿔바위봉 꼭대기는 출입을 제한하고 있었다.

사진 찍으러 왔다갔다하다가 동서쇠뿔바위봉 사이로 내려섰다.  쇠뿔바위봉을 우회하는 산길을 찾아 짚어가다가 갈림길을 만났다.  그곳에서 올라갔어야 했는데 내려가는 길로 들어서는 바람에 청림마을 뒷길로 내려서고 말았다.  조그마한 산에서 길을 놓치다니... 청림마을 뒤에서 지장봉 쪽으로 곧바로 오르려고 하였으나 위쪽에서 길이 희미해져 되돌아오고 말았다. (사진#4)   다음에 다시 이 산을 찾게 되면 지장봉 쪽 산길을 걸어보리라.

남선동 주차장에서 의상봉 정상 사진#3 사진#4 (우거진 숲)

어수대 입구 남선 버스정류장 인근과  청림 버스정류장 인근에 넓은 주차장이 있다.  청림마을 쪽 주차장은 최근 생긴 듯, 전에 본 기억이 없다.   어수대의 자그마한 주차장을 비롯 남선마을, 청림마을 주차장은 무료다.  국립공원이므로 산 입장료 없다. [2012-11-1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