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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 第八章 治水 (易性) | |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 上善若水 | |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할 뿐 다투지 않는다 | 水善利萬物而不爭 | |
물은 뭇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머무르니 | 處衆人之所惡 | |
도에 가깝다 | 故幾於道 | |
머무를 때의 선은 (안정된) 땅이고 | 居善地 | |
마음 상태의 선은 (깊고 조용한) 연못이고 | 心善淵 | |
베풀 때 (남과 함께할 때)의 선은 사랑이고 | 與善仁 [予善天] *1 | |
말할 때의 선은 진실함이고 | 言善信 | |
바로잡을 때의 선은 잘 다스리는 것이고 | 正善治 | |
일할 때의 선은 능률이고 | 事善能 | |
움직일 때의 선은 때를 맞추는 것이다 | 動善時 | |
무릇 오직 다투지 않으므로 허물(원망)이 없다 | 夫唯不爭 故無尤 *2 |
- 노자66장 : | 강과 바다가 수 많은 골짜기의 왕이 될 수 있는 까닭은 강과 바다가 가장 낮은 곳에 자리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천하가 기꺼이 성인을 추대할 뿐 싫어하지 않는다. 성인은 다투지 않으므로 하늘 아래 아무도 그와 다툴 수 없다. |
* 1 : | [백서본乙] 줄 때의 선은 (사사로움 없이 베푸는) 하늘을 본받는 것이고 |
* 2 : | [하상공주] 오직 다투지 않나니 (물처럼) 막으면 멈추고 트면 흐르며 사람들의 말을 잘 듣고 좇는다. 그러므로 천하에 물(처럼 사는 사람)을 원망하고 힐책하는 자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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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道德經8 : http://ctext.org/text.pl?node=11599&if=gb&show=parallel
《王弼註 道德經》: 上善若水。水善利萬物而不爭,處衆人之所惡,故幾於道。居善地,心善淵,與善仁,言善信,正善治,事善能,動善時。夫唯不爭,故無尤。
《老子河上公章句·易性》: 上善若水。水善利萬物而不爭,處眾人之所惡,故幾於道。居善地,心善淵,與善仁,言善信,正善治,事善能,動善時。夫唯不爭,故無尤。
《馬王堆·老子乙道經》: 上善如水。水善利萬物而有爭,居眾人之所亞,故幾於道矣。居善地,心善淵,予善天,言善信,正善治,事善能,動善時。夫唯不爭,故無尤。
《馬王堆·老子甲道經》: 上善治水。水善利萬物而有靜,居眾之所惡,故幾於道矣。居善地,心善瀟,予善信,正善治,事善能,動善時。夫唯不靜,故無尤。
■ 老子 (帛書校勘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帛書校勘版)
第五十二章 治水(8) 上善似水 水善利萬物而有靜 居眾之所惡 故幾於道矣 居善地 心善潚 予善信 正善治 事善能 蹱善時 夫唯不爭 故无尢
■ 老子 (匯校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匯校版)
八章 : 上善若水,水善利萬物而不爭。處眾人之所惡,故幾於道。居善地,心善淵,與善仁,言善信,正善治,事善能,動善時。夫唯不爭,故無尤。
8 장 : 상선약수,수선리만물이부쟁。처중인지소오,고기어도。거선지,심선연,여선인,언선신,정선치,사선능,동선시。부유부쟁,고무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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