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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장 | 第十六章 歸根 | |
비우고 비워 더 비울 것이 없는 텅 빈 경지에 이르러 | 致虛極 | |
(그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고요한 마음을 두텁게 지키라 | 守靜篤 | |
만물이 (바야흐로) 아울러 생겨날 때 | 萬物並作 | |
나는 이미 만물이 도로 돌아갈 곳을 본다 | 吾以觀復 | |
무릇 만물은 무성하게 자라나지만 | 夫物芸芸 | |
저마다 제 뿌리(근원)로 다시 돌아간다 | 各復歸其根 | |
뿌리로 돌아감을 고요함이라 하고 | 歸根曰靜 | |
이(고요함)를 일러 제 명(본성)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한다 | 是謂復命 | |
제 명으로 돌아감을 덛덛함(늘 그러한 것)이라 하고 | 復命曰常 | |
덛덛함을 아는 것을 밝음(큰 지혜)이라고 한다 | 知常曰明 | |
덛덛함 알지 못하면 망령되이 흉한 일을 벌인다 | 不知常 妄作凶 | |
덛덛함를 알면 모든 것을 받아 들이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니 공평무사하고 | 知常容 容乃公 | |
공평무사하니 곧 왕이고 왕은 곧 하늘이고 | 公乃王 王乃天 | |
하늘은 곧 도이고 도는 장구하니 | 天乃道 道乃久 | |
죽도록 위태롭지 않으리라 | 沒身不殆 |
- 노자57장 : | 성인 가로되 ~내가 고요함(근본으로 돌아감)을 좋아하니 백성이 스스로(저절로) 바르게 되더라. |
- 노자25장 : | 본디 도가 크고 하늘도 크고 땅도 크고 왕 또한 크다. 이 세상에 큰 것이 넷 있는데 왕도 그 가운데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으며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스스로 그러함)을 본받는다. |
- 노자52장 : | 다시 돌아가 그 어미 곧 도를 고수하라. (그리하면) 죽도록 위태롭지 않으리라. |
■ 道德經16 http://ctext.org/text.pl?node=11607&if=gb&show=parallel
《王弼註 道德經》: 致虛極,守靜篤。萬物並作,吾以觀復。夫物芸芸,各復歸其根。歸根曰靜,是謂復命。復命曰常,知常曰明。不知常,妄作凶。知常容,容乃公,公乃王,王乃天,天乃道,道乃久,沒身不殆。
《老子河上公章句·歸根》: 致虛極,守靜篤,萬物並作,吾以觀復。夫物芸芸,各復歸其根,歸根曰靜,是謂復命。復命曰常。知常曰明;不知常,妄作凶。知常容,容乃公,公乃王,王乃天,天乃道,道乃久。沒身不殆。
《馬王堆·老子乙道經》: 至虛極也,守靜督也。萬物旁作,吾以觀其復也。天物□□,各復歸於其根,曰靜。靜,是胃復命。復命,常也;知常,明也;不知常,芒;芒,作凶;知常容,容乃公,公乃王,□□天,天乃道,道乃沒身不殆。
《馬王堆·老子甲道經》: 至虛極也,守情表也。萬物旁作,吾以觀其復也。天物雲雲,各復歸於其□,□□。情,是胃復命。復命,常也;知常,明也;不知常,㠵。㠵作凶。知常容,容乃公,公乃王,王乃天,天乃道,□□□沕身不怠。
《郭店·老子甲》: 至虛恒也;守沖篤也。萬物方作,居以顧復也。天道云云,各復其根。
《文子·道原》: 至虛極也,守靜篤也,萬物並作,吾以觀其復。
■ 老子 (帛書校勘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帛書校勘版)
第六十章 歸根(16) 至虛 極也 守靜 督也 萬物旁作 吾以觀其復也 天物雲雲 各復歸於其根 曰靜 靜是謂復命 復命常也 知常明也 不知常 茫茫作兇 知常容 容乃公 公乃王 王乃天 天乃道 道乃久 歿身不殆
■ 老子 (匯校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匯校版)
十六章 : 致虛,極;守靜,篤。萬物並作,吾以觀復。夫物芸芸,各復歸其根。歸根曰靜,靜曰覆命。覆命曰常,知常曰明。不知常,妄作凶。知常容,容乃公,公乃王,王乃天,天乃道,道乃久,歿身不殆。
16 장 : 치허,극;수정,독。만물병작,오이관복。부물운운,각복귀기근。귀근왈정,정왈복명。복명왈상,지상왈명。부지상,망작흉。지상용,용내공,공내왕,왕내천,천지도,도내구,몰신불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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