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개머리산 / Gaemeorisan(Mt) (2012년 11월)

△ 개머리산으로

▲ 개머리산은

대전광역시 동구(東區) 추동(秋洞)·마산동(馬山洞)·효평동(孝坪洞)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높이는 해발 363 미터이다.  개머리산은 계족산과 대청호 사이에 있다.  개머리산의 견두산성은 계족산성의 자성(子城)으로 추정된다.   개머리산에서 대청호가 바라다보인다.

▲ 개머리산 가는 길

[대중교통]
¶ 대전역 동광장 -> 60번 시내버스 타고 가다 원마산(말뫼)에서 하차 (하루 14회 운행)
¶ 신탄진역 -> 71번 시내버스 타고 가다 원마산(말뫼)에서 하차 (하루 7회 운행)

[자가운전]
¶ 경부고속도로 대전IC -> 비룡교차로 -> 동명초등학교 -> 원마산(말뫼) 또는 소공원주차장

▲ 개머리산 안내도 

▲ 산행코스

¶ 원마산(말뫼) - 삼거리 - 개머리산 정상 (1.3 km, 50분)
¶ 소공원 - 삼거리 - 개머리산 정상 (0.9 km, 20분)
¶ 천개동고개 - 개머리산 정상 (1.34 km, 30 분)


△ 개머리산에 들어

▲ 개머리산 정상과 그 언저리에서 바라본 대청호

 

 

▲ 가래울 쪽 산길에서 바라본 대청호

 

 

▲ 산 아래 찻길에서 바라본 대청호 물가 풍경 1

 

 

▲ 산 아래 찻길에서 바라본 대청호 물가 풍경 2

 


△ 개머리산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2012년 11월 17일 토요일, (함각산-개머리산 사이) 소공원 - 개머리산 정상 - 상추골과 애미골 사이 릉선 - 가래울 로컬푸드직매장  코스로 개머리산에 다녀왔다.  

함각산과 개머리산 사이 고갯길에 소공원과 주차장이 있다.  그곳에 소형차량 10여 대 주차 가능하다.  그곳 개머리산 들머리에 커피와 간단한 먹을거리를 파는 포장마차가 하나 있다.  이동식 매점이라고나 할까,  그곳에서 캔막걸리 2개 (5천원)를 사서 배낭에 넣고 산에 들어섰다.

이쪽 산길은 말뫼에서 올라오는 산길과 만나기 전까지 가풀막이 잇달아 나타난다.   낙엽 덮인 무른 산길이 미끄러워 스틱을 꺼내들었다.  어지간해서는 오르막길에서 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도 말이다.

개머리산에서 대청호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은 3 군데 밖에 없었다.   정상 언저리,  정상,  정상-천개동고개 산길 중간 묘지에서만 대청호 조망이 가능했으나 그것도 숲에 가려 부분적으로만 조망되었다.

정상 옆 위태로운 바위에서 점심을 먹으며 대청호에 햇빛이 내리기를 기다렸다.  오전 흐림, 오후 맑음 날씨예보에 따라 정오 쯤에 개머리산 들머리에 도착하였다.  날씨예보와 달리 오후가 되어서도, 구름 가득한 하늘에서 햇빛이 구름 틈새로 간간이 내릴 뿐이었다.  

천개동고개 쪽으로 하산하다가 갈림길을 만났다.  천개동고개 가는 길은 계족산 쪽으로 뻗어가고 애미골과 상추골 사이 가래울 쪽 릉선길은 대청호반 마산동을 에둘러 뻗어간다.  행여 좋은 조망이라도 만날까 기대하고 마산동 쪽 산길로 하산하였지만 속된 말로 "꽝"이었다.

가래울 쪽 산길은 뚜렷하였지만 마을 뒤 묘지부근에서 길이 잠시 희미졌다.  이쪽 산길은 가래울 로컬푸드직매장 쪽으로 이어져 찻길과 만난다. 

가래울 로컬푸드직매장앞 찻길 건너편에 자그마한 무료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 옆 물가운데에 서 있는 나무들이 수면에 반영되어 독특한 풍경을 그려내고 있었다.  찻길을 따라 걸으며 물가 풍경을 구경하다가 물가쪽으로 더 다가가 보기도 하였다.  대청호 수위가 높은 편이다.

걸어서 소공원 가는 길에 원마산(뫼골) 산행 들머리를 보았다.  그곳에 음식점들이 여럿 몰려 있었다.

소공원 주차료 없었다.  산 입장료 없었다.  


[2012-11-23 작성] [2022-02-07] 티스토리 스킨변경 에러수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