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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 第一章 體道 (觀眇) | |
말해질 수 있는 도가 오래갈 도는 아니요 | 道可道非常道 *1~ | |
일컬릴 수 있는 이름이 오래갈 이름은 아니지만 | 名可名非常名 | |
무는 천지의 비롯이라 이름하고 | 無名天地之始 | |
유는 만물의 어미라고 이름한다 | 有名萬物之母 | |
본디 | 故 | |
늘 욕심이 없으면 그 묘함(묘한 요체)을 보고 | 常無欲以觀其妙 | |
늘 욕심이 있으면 그 가장자리를 보게 된다 | 常有欲以觀其徼 | |
이 둘은 나온 데가 서로 같고 이름을 달리하지만 | 此兩者同出而異名 | |
같이 일컬어 그윽하고 아득하다고 한다 | 同謂之玄 | |
더욱 그윽하고 아득한 곳에 이르면 | 玄之又玄 | |
온갖 묘함이 나오는 문이 있다 | 衆妙之門 |
- *1~ : | [백서본] 도를 말할 수는 있어도 그것이 항구불변의 도는 아니요, 이름을 지어 붙일 수는 있어도 그것이 항구불변의 이름은 아니다. |
- 노자34장 : | 큰 도는 넘쳐 흐르는 강물처럼 어디에나 벋친다 ~작다고 이름지을 수도 있고 ~크다고 이름 지을 수도 있다. |
- 노자25장 : | (그것은) 가히 천하(천지)의 어미라 하겠다. 나는 (아직) 그 이름을 알지 못하여, 자를 지어 도라고 하고 억지로 이름 지어 크다고 한다. |
- 노자52장 : | 천하에 비롯이 있으니 그것을 천하의 어미라고 한다. ( 天下有始 以爲天下母 ) |
- 노자40장 : | [왕필본] 천하 만물은 유에서 나오고 유는 무에서 나온다. ( 天下萬物生於有 有生於無 ) [죽간본] 천하의 모든 것은 유에서 나오고 무에서 나온다. ( 天下之物生於有 生於亡 ) |
- 노자6장 : | 그윽한 암컷(현묘한 여신)의 문을 일컬어 천지의 근원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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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명·유명@노자
※ 무욕·유욕@노자 ; '有欲'이란 표현은 왕필본 1장과 백서본 1장에 보이고 '有欲者'라는 표현은 왕필본에는 없고 백서본 24장과 31장에 보인다.
- 노자32장 : | 도는 항상 이름이 없다 [無名]. ~마름질이 시작되면 이름을 갖게 된다 [有名]. |
- 노자37장 : | 이름 없는 통나무(다듬지 않은 원목) [無名] |
- 노자41장 : | 도는 숨어 있어 이름이 없다 [無名] |
※ 무욕·유욕@노자 ; '有欲'이란 표현은 왕필본 1장과 백서본 1장에 보이고 '有欲者'라는 표현은 왕필본에는 없고 백서본 24장과 31장에 보인다.
- 노자3장 : | 백성으로 하여금 앎이 없고 욕심(욕망)이 없게 한다 [無欲] |
- 노자34장 : | 도는~만물을 입히고 기르지만 주인 노릇을 하지 않은 즉 늘 욕심(욕망)이 없음이다 [無欲] |
- 노자37장 : | (만물) 또한 장차 욕심(욕망)을 내지 않게 될 것이다 [無欲] |
- 노자57장 : | 내가 욕심(욕망)이 없으니 백성이 저절로 순박해진다 [無欲] ; 欲不欲@백서본 |
- 노자24장 : | 욕심(욕망) 있는 사람은 그러한 것 (자랑, 뽐냄, 빛남)에 머무르지 않는다 [有欲者] ; 有欲者@백서본, 有道者@왕필본 |
- 노자31장 : | 욕심(욕망) 있는 사람은 그것 (무력)에 머무르지 않는다 [有欲者] ; 有欲者@백서본, 有道者@왕필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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