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구봉대산 / 九峰臺山 / Gubongdaesan(Mt) (2011년 9월)

      △ 구봉대산으로

      ▲ 구봉대산은

      강원도 영월군(寧越郡) 수주면(水周面) 법흥리(法興里)에 있는 산으로, 산 높이는 해발 870 미터이다. 구봉대산 산자락의 물은 주천강-서강을 타고 남한강(영월, 단양, 충주, 여주)으로 흐르다가 양수리에서 북한강과 만나 서울을 지나 서해로 흘러든다. 구봉대산은 아홉 봉우리로 이루어졌다. 제1봉은 양이봉(養以峰), 제2봉 아이봉(兒以峰), 제3봉 장생봉(長生峰), 제4봉 관대봉(官帶峰), 제5봉 대왕봉(大王峰), 제6봉 관망봉(觀望峰), 제7봉 쇠봉(衰峰), 제8봉 북망봉(北邙峰), 제9봉 윤회봉(輪廻峰)이다. 1봉에서 9봉까지 등날 위로 난 아찔한 산길 곳곳에 멋드러진 바위와 탁트인 전망대가 있다.

      법흥사에는 징효대사(澄曉大師) 보인탑비(寶印塔碑) (보물612호)와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셨다는 적멸보궁이 있다. 법흥사 적멸보궁(寂滅寶宮)의 우백호는 구봉대산이요 좌청룡은 사자산-백덕산이다. 법흥사는 라말려초 구산선문 가운데 하나인 사자산문(쌍봉사->흥녕사)의 중심도량인 흥녕선원의 옛터이다. 징효대사 절중(折中)은 철감선사 도윤(道允)의 제자이다. 화순 쌍봉사에는 철감선사탑비(보물170호)가 있다.

      ▲ 구봉대산 가는 길

      [대중교통]
      ¶ 원주(시외버스 하루 7회), 영월(시외버스 7회), 제천(시내버스 11회) -> 주천 (버스 4회)->법흥사
      ¶ 영월-> 버스(하루4회) 타고 법흥사

      [자가운전]
      ¶ 중앙고속도로 신림IC -> 88번국도 타고 주천-> 무릉법흥로 타고 법흥사

      ▲ 산행 안내도

       


      △ 구봉대산에 들어

      ▲ 산행 코스

      ¶ 법흥사주차장 - 재골 - 널목재-1봉~9봉 - 음다래골 - 법흥사일주문 (7km, 4시간 30분)


      ▲ 법흥사 가는 길,  법흥사 ...... § 법흥사 사진 더보기

      법흥사 가는 길  법흥사에서 바라본 구봉대산



      ▲ 구봉대산 재골에서 만난 꽃과 나비

       

       



      ▲ 구봉대산에서 바라본 법흥사쪽 풍경

       



      ▲ 구봉대산 산길 풍경

       

       



      ▲ 음다래골의 꽃

        

        


      ▲ 일주문에서 법흥사 가는 길가 꽃과 나비

        


      △ 구봉대산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2011년 9월 초, 법흥사주차장-재골-널목재-1봉~9봉-음다래골-법흥사일주문(먹거리 가게 있음)-법흥사주차장 코스로 구봉대산에 다녀왔다.

      무릉초등학교에서 무릉법흥로를 따라 한 삼십 리쯤 들어가야 구봉대산 산행 들머리인 법흥사가 나온다. 그야말로 긴 골짜기길 끝에 사방이 산으로 둘러쌓인 자그마한 평지가 나오고 그곳에 법흥사, 산자락 언덕에 적멸보궁이 자리잡고 있다. 한국 오대적멸보궁 가운데 통도사를 제외하고는 상원사, 봉정암, 정암사, 법흥사가 다 심산유곡에 있다.

      아침, 법흥사 널따란 주차장은 텅 비어 있었다. 법흥사와 적멸보궁을 둘러보고 다시 주차장으로 돌아와 구봉대산 들머리를 찾으나 길잡이 팻말이나 표지기도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다. 이리저리 탐색하던 차에 마침 도착한 한 산객에게 들머리 길을 묻는다. 종각을 지나 얼마 가지 아니하여 사자산 가는 직진길과 개울 건너 구봉대산 늘목재 가는 갈림길이 나오고 그곳에 표지기가 걸려 있다. 절 주차장에다 산행안내도를 내걸기 마뜩잖을 수도 있겠지만 구봉대산이 와불형상이라는 설명도 있고 하니 부처님 만나러 가는 길이라 생각하고 산행 안내판 하나 걸어주십사 바래 본다.

      재골 중턱 위쪽 계곡물에서 식수를 담을 수 있다. 1봉에서 9봉까지 법흥사가 내려다보이는 바위 전망대들은 오르기 위태로운 곳도 더러 있다. 탁트인 전망 시원스럽다.

      재골과 음다래골 들머리에는 여러 산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재골 들머리 숲길에서 접사로 나비를 찍어 확대해보고서 호랑나비인가 그 나비에 하얀 턱수염이 탐스럽게 나 있는 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법흥사 입장료, 법흥사 주차장 주차료 없었다.

      ▲ 링크

      구봉대산 <= 영월군청 문화관광 
      법흥사 가는 길 <= 법흥사


      [2012-03-07] 티스토리로 편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