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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장 | 第二十二章 執一 (益謙) | |
굽으면 (오히려) 온전하고 | 曲則全 | |
휘면 (오히려) 곧아지고 | 枉則直 | |
패이면 (오히려) 채워지고 | 窪則盈 | |
해지면 (오히려) 새로워지고 | 弊則新 [敝則新] | |
적으면 (오히려) 얻게 되고 | 少則得 | |
많으면 (오히려) 미혹해진다 | 多則惑 | |
그러므로 성인은 하나를 안아 천하의 규범이 되면서도 | 是以聖人抱一 爲天下式 *1 | |
스스로 내보이지 않으므로 (도리어) 밝혀지고 | 不自見 故明 | |
스스로 옳다고 하지 않으므로 (도리어) 드러나고 | 不自是 故彰 | |
스스로 뽐내지 않으므로 (도리어) 공이 있고 | 不自伐 故有功 | |
스스로 자랑하지 않으므로 (도리어) 오래간다 | 不自矜 故長 | |
무릇 오직 다투지 않으므로 | 夫唯不爭 | |
하늘 아래 아무도 그와 다툴 수 없다 | 故天下莫能與之爭 | |
옛날에 굽으면 오히려 온전하다라고 한 말이 | 古之所謂曲則全者 | |
어찌 빈말이겠는가 | 豈虛言哉 | |
참으로 온전히 하여 그곳으로 돌아가도록 하라 | 誠全而歸之 |
- 노자36장 : | 장차 폐하려 함은 반드시 예전에 흥하게 했던 것이고 장차 빼앗으려 함은 반드시 예전에 주었던 것이다. |
- 노자10장 : | 몸을 잘 가꾸고 지키며 하나[一]를 안아 분리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도와 하나가 된 다음, 도를 잃지 않을 수 있겠는가 ?) |
* 1 : | [백서본] 성인은 하나[一]를 잡아 천하의 목자가 된다. (是以聖人執一以爲天下牧) |
- 노자39장 : | 임금(후왕)은 하나[一]를 얻어 천하의 우두머리가 된다. |
- 노자28장 : | [백서본] 성인이 (크게) 쓰이면 임금(백관의 장)이 된다. 무릇 큰 마름질(만듦, 도로써 천하를 제어함)은 가름(구별,차별)이 없다. |
- 노자42장 : | 도는 하나[一]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
- 노자66장 : | 천하가 기꺼이 그를 추대할 뿐 싫어하지 않는다. 그는 다투려고 하지 않으므로 하늘 아래 아무도 그와 다툴 수 없다. |
- 노자8장 : | (성인은) 무릇 (물처럼) 오직 다투지 않으므로 허물(원망·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
■ 道德經22 : http://ctext.org/text.pl?node=11613&if=gb&show=parallel
《王弼註 道德經》: 曲則全,枉則直,窪則盈,弊則新,少則得,多則惑。是以聖人抱一爲天下式。不自見,故明;不自是,故彰;不自伐,故有功;不自矜,故長。夫唯不爭,故天下莫能與之爭。古之所謂曲則全者,豈虛言哉!誠全而歸之。
《老子河上公章句·益謙》: 曲則全,枉則直,窪則盈,敝則新,少則得,多則惑。是以聖人抱一爲天下式。不自見故明,不自是故彰,不自伐故有功,不自矜故長。夫惟不爭,故天下莫能與之爭。古之所謂曲則全者,豈虛言哉。誠全而歸之。
《馬王堆·老子乙道經》: 曲則全,汪則正,洼則盈,敝則新,少則得,多則惑。是以聖人執一以爲天下牧。不自視,故章;不自見也,故明;不自伐,故有功;弗矜,故能長。夫唯不爭,故莫能與之爭。古之所胃曲全者,幾語才!誠全歸之。
《馬王堆·老子甲道經》: 曲則金,枉則定,洼則盈,敝則新,少則得,多則惑。是以聲人執一以爲天下牧。不□視,故明;不自見,故章;不自伐,故有功;弗矜,故能長。夫唯不爭,故莫能與之爭。古□□□□□□□語才!誠金歸之。
■ 老子 (帛書校勘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帛書校勘版)
第六十七章 執一(22) 曲則金 枉則定 洼則盈 敝則新 少則得 多則惑 是以聖人執一以爲天下牧 不自視故明 不自見故彰 不自伐故有功 弗矜故能長 夫唯不爭 故莫能與之爭 古之所謂曲則金者 幾語才 誠金歸之
■ 老子 (匯校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匯校版)
二十二章 : 「曲則全,枉則直,窪則盈,敝則新,少則得,多則惑。」是以聖人抱一爲天下式。不自見,故明;不自是,故彰;不自伐,故有功;不自矜,故長。夫唯不爭,故天下莫能與之爭。古之所謂「曲則全」者,豈虛言哉!誠全而歸之。
로자22장 : 「곡즉전,왕즉직,와즉영,폐즉신,소즉득,다즉혹。」시이성인포일위천하식。부자현,고명;부자시,고창;부자벌,고유공;부자긍,고장。부유부쟁,고천하막능여지쟁。고지소위「곡즉전」자,기허언재!성전이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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