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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장 | 第二十七章 曳明 (巧用) | |
잘 가는 걸음은 자국을 남기지 않고 | 善行 無轍跡 | |
잘 하는 말은 흠이 없고 | 善言 無瑕謫 | |
잘 하는 셈은 산가지를 쓰지 않는다 | 善數 不用籌策 *1 | |
잘된 잠금은 문빗장을 걸지 않아도 열 수 없고 | 善閉 無關楗而不可開 | |
잘된 묶음은 밧줄로 묶지 않아도 풀 수 없다 | 善結 無繩約而不可解 | |
이로써 성인은 | 是以聖人 | |
항상 사람을 잘 구제하므로 버려지는 사람이 없고 | 常善救人 故無棄人 | |
항상 사물을 잘 구제하므로 버려지는 물건이 없다 | 常善救物 故無棄物 | |
이를 '빛을 가린 밝음' 또는 '은은한 밝음'이라 한다 | 是謂襲明 | |
본디 | 故 | |
선한 사람은 선하지 않은 사람의 스승이고 | 善人者 不善人之師 | |
선하지 않은 사람은 선한 사람의 도우미이다 | 不善人者 善人之資 | |
그 스승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그 도우미를 아끼지 않는다면 | 不貴其師 不愛其資*2 | |
비록 지혜롭다고 해도 크게 미혹해질 것이다 | 雖智大迷 | |
이를 일러 묘한 요체라고 한다 | 是謂要妙 [是謂眇要] |
* 1 : | 가장 좋은 책략은 무책(꾀가 없음, 획책하지 않음)이다. |
- 노자77장 : | 이처럼 성인은 자신의 (천하를 구제하려는 어진) 덕행을 내보이려 하지 않는다. |
- 노자62장 : | 도라는 것은 ~ 선한 사람의 보배이고 선하지 않은 사람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사람이 선하지 않다 해도 어찌 버릴 수 있겠는가. |
- 노자49장 : | 나는 선한 사람은 선하게 대하고 선하지 않은 사람도 선하게 대하니 (나는) 선함을 얻게 되는 것이다. |
* 2 : | 그 밑천(도우미)을 아끼지 (사랑하지) 않는다면 |
■ 道德經27 : http://ctext.org/text.pl?node=11618&if=gb&show=parallel
《王弼註 道德經》: 善行無轍迹,善言無瑕讁;善數不用籌策;善閉無關楗而不可開,善結無繩約而不可解。是以聖人常善救人,故無棄人;常善救物,故無棄物。是謂襲明。故善人者,不善人之師;不善人者,善人之資。不貴其師,不愛其資,雖智大迷,是謂要妙。
《老子河上公章句·巧用》: 善行無轍迹,善言無瑕讁,善數不用籌策,善閉無關楗而不可開善結無繩約而不可解。是以聖人常善救人,故無棄人;常善救物,故無棄物。是謂襲明。故善人者,不善人之師;不善人者,善人之資。不貴其師,雖智大迷,是謂要妙。
《馬王堆·老子乙道經》: 善行者無達迹,善言者無瑕適;善數者不用篿策;善○閉者無關籥而不可啟也,善結者無纆約而不可解也。是以聖人恆善救人,而無棄人,物無棄財,是胃曳明。故善人,善人之師;不善人,善人之資也。不貴其師,不愛其資,雖知乎大迷,是胃眇要。
《馬王堆·老子甲道經》: 善行者無勶迹,□言者無瑕適;善數者不以檮策;善閉者無關籥而不可啟也,善結者□□約而不可解也。是以聲人恆善救人,而無棄人;物無棄財。是胃申明。故善□□□之師;不善人,善人之齎也。不貴其師,不愛其齎,唯知乎大眯,是胃眇要。
■ 老子 (帛書校勘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帛書校勘版)
第七十一章 曳明(27) 善行者无迹 善言者无瑕適 善數者不用檮 善閉者无籥而不可啓也 善結者无纆約而不可解也 是以聖人恆善人 而无棄人 物无棄財 是謂明 故善人 善人之師 不善人 善人之齎也 不貴其師 不愛其齎 唯知乎大眯 是謂眇要
■ 老子 (匯校版) : http://zh.wikisource.org/wiki/老子_(匯校版)
二十七章 : 善行,無轍跡;善言,無瑕謫;善數,不用籌策;善閉,無關楗而不可開;善結,無繩約而不可解。是以聖人常善救人,故無棄人;常善救物,故無棄物。是謂神明。故善人者,不善人之師;不善人者,善人之資。不貴其師,不愛其資,雖智大迷。是謂要妙。
노자27장 : 선행,무철적;선언,무하적;선수,불용주책;선폐,무관건이불가개;선결,무승약이불가해。시이성인상선구인,고무기인;상선구물,고무기물。시위신명。고선인자,불선인지사;불선인자,선인지자。불귀기사,불애기자,수지대미。시위요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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