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표충사@재약산 (PyochoongsaTemple) (2006년 10월)

▲ 표충사(表忠寺)는 경남 밀양시(密陽市) 단장면(丹場面) 구천리(九川里) 재약산(載藥山)에 있는 사찰이다.

신라 진덕여왕 8년(654년) 원효대사가 밀양 단장 구천리 재약산에 산문을 여니 이름하여 죽원정사(竹園精舍)다.
신라 흥덕왕4년(829년) 이곳에서 왕자의 나병이 치유되자 왕은 재약산 영정사(靈井寺)란 이름을 하사한다.
신라 50대 진성여왕때 보우국사가 주석하며 선풍을 떨치니 '국내제이선찰'이라 하였다.
고려때 일연스님이 이곳에서 삼국유사를 탈고하였고
조선 선조때 사명대사는 영정사에 의승병훈련소를 두고 사자평에서 훈련하였다.
사명대사의 고향인 밀양 무안면에 세워져 있던 폐허의 표충사당을 조선 헌종5년(1839년) 이곳으로 옮기고
왕은 표충서원(表忠書院)을 사액하였다. 이 때 절 이름도 표충사(表忠寺)로 바뀌었다.
1966년 초대종정을 지낸 효봉스님이 표충사에서 79세로 입적하였다.

▲ 표충사 가는 길

¶ 부산-대구간고속국도 밀양IC 또는 남밀양IC, 남해고속국도 동창원IC -> 25번국도 밀양 -> 밀양·언양간24번국도 ->금곡에서 1077번 지방도로 표충사
¶ 경부고속국도 언양IC -> 언양·밀양간24번국도 -> 금곡에서 1077번 지방도로 표충사
¶ 밀양시외버스터미널 -> 버스로 표충사
¶ 대구남부시외버스터미널 -> 버스로 표충사 
 
§ 링크 :  밀양버스터미널-표충사버스시간표 <= 표충사


▲ 표충사 사진 ( 2006-10-01 촬영 )
 

 

 

 

 

 

 

 

 

 

 


표충사 효봉스님 사리탑 옆으로 고사리분교 가는 산길이 나 있다. 효봉스님 사리탑 비문을 옮겨 적는다.

'오늘 아침 한 조각 구름 서쪽으로 날으더니 염주소리 문득 끊어지고 티끌 속 八十년 인연 그 인연 다해 가시는 구려. 마지막 다만 한 마디 無라는 말씀 남겨놓고 跏趺坐하신 채로 어디로 가시는고. 천지에 바람소리만 불어오고 불어갑니다. 佛日이 꺼진 양 하여 어둡다만 하오리까. 한 가닥 푸른 연기 그마저 사라지고 동산에 달이 오르네. 어허 강물마다 비치리로다. 一九六九년 九월 二일 鷺山 李殷相은 글을 짓고 雲如 金廣業은 글씨를 쓰고 金永元 都相福은 글을 새기다.'

효봉스님 사리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