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남지 (2018봄)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 궁남지 / 宮南池 / Gungnamji Pond  (2018년 4월)

      궁남지는 충남 부여군(扶餘郡) 부여읍(扶餘邑) 동남리(東南里) 서동공원에 있는 못이다. 

      삼국유사에 백제 무왕 35년 (서기 634년) 궁의 남쪽에 연못을 파고 버드나무를 심었으며 못 가운데에는 섬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다. 연꽃이 만발한 7월 말이면 형형색색의 천만송이 연꽃을 주제로 한 서동연꽃축제가 열린다. [출처 : 궁남지 안내판]

      ▲ 궁남지 사진

        

         


      ▲ 생각나는 대로

      2018년 4월 18일 부여 궁남지를 찾았다. 

      서동공원 한가운데에 큰 못(궁남지)이 있고 그 둘레에는 작은 연못들이 있다.  큰 못 둘레에 버드나무들이 늘어서 있고 한 가운데에 포룡정이 있다. 큰 못에는 연꽃이 없어 물속에서 노니는 물고기나 물에 비친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궁남지 둘레에는 홍련, 백련, 오가련, 가시련 등 여러 종류의 련을 심은 작은 연못들이 자리 잡고 있다. 

      궁남지 못가에 늘어진 버드나무를 보자 반가웠다.  내가 그리던 멋진 연못이 바로 여기에 있었구나. 버드나무 늘어진 조촐한 길을 걸으며 물속의 버드나무를 들여다보았다.  이 못에 연꽃을 두지 않은 덕분에 물속 풍경까지 구경하는구나.  인공 연못이면서도 이렇게 자연스러울 수 있다니 고맙다.

      버드나무에 새순 돋는 봄날 궁남지 구경 좋다. 한여름 연꽃 구경 또한 좋으리라.

      궁남지 포룡정(抱龍亭)에 서동요 현판이 걸려 있다. 선화공주님은 남몰래 정을 통하고 서동방을 밤에 몰래 안고 간다는 내용이다. 익산에도 금마서동공원이 있어 익산서동축제 준비가 한창이던데 이곳저곳 서동 인기가 좋구나.  서동의 부친은 용(룡)이라서 서동공원에 포룡정이 있는 듯.  [2018-04-27 작성] [2018-04-29 거꾸로 본 사진 추가]


      ▲ 궁남지 가는 길

      ¶ 서천공주고속도로 부여IC나 서부여IC -> 부여대교 -> 궁남지 주차장 (주차료나 입장료 없음)
      ¶ 논산천안고속도로 논산IC -> 부여대교 방면 -> 궁남지 주차장

      더보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117 | 궁남지
도움말 Daum 지도
트랙백 0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prev 1 2 3 4 5 6 7 ··· 58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