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무장산 / 鍪藏山 / Mujangsan(Mt)

▲ 무장산(동대봉산 무장봉)은
경북 경주시(慶州市) 암곡동(暗谷洞)에 있는 산으로 산 높이는 해발 624 미터이다. 산 정상 일대에 억새밭이 있어 가을 억새꽃을 즐기는 산객들이 모여든다.

▲ 무장산 가는 길

¶ 경주IC -> 보문호(보문단지) -> 왕산마을 암곡주차장 (자가운전으로 30여분 소요)
¶ 억새꽃 피는 가을에는 암곡주차장 (200여대 주차 가능) 공간이 부족하여 셔틀버스 운행

▲ 산행 코스 및 산행 안내도

무장산안내도
무장산 산행 안내도

¶ 무장사지 계곡 코스 : 암곡주차장 - 무장사지 - 무장봉 ( 6.5 km, 2 시간 40 분, 전 코스 임도)
¶ 무장봉 능선 코스 : 암곡주차장 - (임도) - 암곡갈림길 - (산길 및 일부 임도) - 무장봉 ( 4.4 km)


▲ 무장산 정상부 억새밭 사진


▲ 생각나는 대로

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암곡 주차장 - 무장사지 - 무장봉 - 무장봉 능선길 - 암곡주차장 코스로 무장산에 다녀왔다.

오전 8시경 암곡주차장에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하여 9시경 무장사지, 9시 40분경 억새밭 초입, 10시 30분경 무장봉 정상에 도착하였다.  정상 일대에서 한동안 노닐다가 12시 10분경에 능선길로 하산하기 시작하여 13시 50분경에 암곡주차장으로 되돌아갔으니 느릿느릿 등산에 2 시간 30 분, 꾸준한 하산에 1 시간 40 분 걸린 셈이다.  무장사지 쪽 계곡길 코스는 임도라서 국립공원관리공단 차량이  정상까지 올라왔더라.

무장봉의 남동쪽 사면에 억새밭이 있어 정상에서 역광으로 억새밭을 바라볼 수 있다.  빛나는 억새를 바라보며 산행하려면 계곡길로 등산하는 것이 좋겠다. 일기예보와 달리 하늘에 구름이 잔뜩 끼어 햇빛이 귀한 산행이 되고 말았다. 해가 많이 났더라면 억새 구경하느라 산행시간이 훨씬 길어졌을 것이다.

무장사지 삼층석탑

무장사지는 산행로에서 잠시 벗어나 층계 길을 올라야 한다. 이런 옹색한 골짜기에 절을 지을 생각을 했다는 게 특이하다. 협곡에서 살짝 벗어난 곳에 자리 잡은 무장사지에는 건물터 곁에 아미타불 조상 사적비와 건물터 아래에 삼층석탑이 서 있다. 

무장사지 쪽 골짜기 산길은 협곡이라 비가 많이 내리면 물이 넘칠 수도 있겠다.  수년 전 태풍이 지날갈 때 그랬는지 임도까지 물이 찬 흔적이 남아 있었다.

어린이와 함께 산행한다면 무장사지 쪽 계곡길 임도 코스로 등산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임도에서는 뛰어다니는 아이들도 있었지만 릉선길 코스 오르막 산길에서는 힘들어하는 아이도 눈에 띄었다.

암곡주차장 지나 암곡탐방지원센터(암곡 공원 지킴터) 가는 길에 음식도 팔고 차도 팔고 농산물도 파는 농원이 몇 군데 있었다.  일부 산객들은 그 농원 주차장까지 차를 몰고 들어가더라.

암곡주차장 주차비 무료이고 산 입장료 없었다.  하산하여보니 암곡 주차장에 차량이 넘쳐 도로변에 주차한 차량들이 장사진을 이루었더라.  암곡 주차장에 셔틀버스 타는 곳이 있었다. [2017-10-23 작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