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산 (2006봄,2014봄갈) Hwangmaesan(Mt) 경남 합천군 ~ 산청군 [철쭉제]


확대

[ 황매산 사진 슬라이드 쇼 57 매, 31.4 Mb ]
( 구성 : 2006년 철쭉제 사진 - 2014 봄 사진 - 2014 가을 억새사진 )



      ▣ 황매산 / 黃梅山 / Hwangmaesan(Mt) (2006년 5월, 2014년 5월, 2014년 10월)


      △ 황매산으로 

      ▲ 황매산 가는 길 


       ¶ 대전 통영간 고속국도 단성IC->신등->가회->덕만주차장->(모산재주차장) 

       ¶ 대전 통영간 고속국도 단성IC->신등->가회->모산재주차장 ; 축제때는 일방통행으로 진입통제 

       ¶ 대전 통영간 고속국도 산청IC->신등->가회->덕만주차장->(모산재주차장) 

       ¶ 대전 통영간 고속국도 산청IC->59번 국도 타고 차황면 신기마을->신촌마을 

       ¶ 대전 통영간 고속국도 산청IC->59번 국도 타고 차황면 장박리 


       합천이나 산청에서 황매산 자락까지 군내버스가 간간이 운행된다.



      ▲ 황매산(黃梅山, 1108m)은 

      경남 합천군(陜川郡) 가회면(佳會面)·대병면(大幷面)과 산청군(山淸郡) 차황면(車黃面)에 걸쳐 있는 산으로, 백두대간 남덕유산에서 동남쪽으로 갈라져 나온 산줄기가 금원산 기백산으로 솟았다가 88올림픽 고속국도를 건너질러 황매산으로 솟았다. 이산 북쪽 대병면의 물은 바로 옆 합천호로 흘러들어 황강-낙동강으로, 서쪽 차황면과 동쪽 가회면의 물은 남으로 흘러 남강-낙동강으로 빠진다. 


      드넓은 산중 들판 황매평원, 평원 가장자리의 철쭉군락지, 기암괴석의 모산재 주변의 바위 산등성이, 옛 절터 영암사지의 유물, 단적비연수 촬영지 영화주제공원... 


      ▲ 황매산 산행 안내도


      합천군청자료 황매산 안내도 (합천군) 황매산 안내도(산청군) 황매산 모산재 안내도



      △ 황매산에 들어 

      ▲ 산행코스 


      ¶ 모산재주차장-돛대바위-모산재-철쭉군락지-황매평원-황매산 (5.5km) 

      ¶ 모산재주차장-영암사-국사당-순결바위릉선-모산재-철쭉군락지-황매평원-황매산 (6km) 

      ¶ 모산재주차장-영암사-계곡길-모산재-철쭉군락지-황매평원-황매산 

      ¶ 덕만주차장-순결바위릉선-모산재-철쭉군락지-황매평원-황매산 

      ¶ 덕만주차장-등산로-철쭉군락지-황매평원-황매산 

      ¶ 덕만주차장-임도-황매평원-철쭉군락지-황매산 

      ¶ 덕만주차장-삼봉-하봉-중봉-황매산 

      ¶ 신촌-영화주제공원-황매산 

      ¶ 장박리-황매산 


      영화주제공원이나 둔내리 목장 근처 주차장까지 차를 몰고 오르면 철쭉군락지가 바로 코앞이다.


      ▲ 돛대바위쪽 릉선 

        기암괴석 바위길 끝 가파른 철층계 올라서서 돛대바위 둘러보고 무지개터로 오른다.

       

       



      ▲ 순결바위쪽 릉선 

        기암괴석 벼랑 위에 놓인 바위길이 모산재 정상으로 이어진다. 

       

       
       



      ▲ 황매산 철쭉 1 


       

       


      ▲ 황매산 철쭉 2

       

       


      ▲ 황매산 철쭉 3

       

       



      ▲ 황매평원 1

       

       



      ▲ 황매평원 2

       

       


      ▲ 황매평원 3

       

       


      ▲ 황매산 정상 


       

       



      ▲ 황매산 영암사터 ............................ § 황매산 영암사 사진 더 보기

        내력이 잘 알려지지 않은 절. 남은 돌 조형물만 봐도 퍽이나 아름다웠던 절이었음을... § 영암사 사진 더 보기

       



      ▲ 황매산 ( 2014년 봄 )

       




      ▲ 황매산 ( 2014년 가을 )

       



      △ 황매산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1


      2006년 5월 14일, 대기저수지(모산재주차장)-영암사-계곡길로 무지개터-모산재(봉우리)-철쭉군락지-베틀봉쪽 8부릉선-황매산정상중턱-황매평원-철쭉군락지-모산재-돛대바위릉선-모산재주차장 코스로 황매산에 다녀왔다. 


      이른 아침 진주에서 단성IC 가는 고속국도, 멀리 길 위로 지리산 주릉선이 떠 있다. 왼쪽 반야봉부터 오른쪽 천왕봉까지 선명하다. 


      2006년 5월 7일 열리기로 되어 있던 황매산 철쭉제가 날씨와 개화시기에 맞춰 5월 14일로 연기되었다. 올해 비슬산과 제암산 진달래 축제가 꽃 피는 때와 맞지 아니하여 원성이 자자했던 것과 견주면 황매산 철쭉제 주최측은 융통성을 잘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오늘이 축제가 열리는 날이다. 


      단성IC를 빠져나가 신등 지나 가회면 삼거리에 이르니 대기저수지쪽 찻길을 막아 놓았다. 만덕주차장쪽이라 짐작되는 길을 가다 이 길이 맞는지 알 수 없어 되돌아와 가회면 삼거리 돌음길로 대기저수지쪽으로 가다보니 그쪽으로 가는 차량이 없다. 철쭉제 때문에 일방통행으로 제한하고 있는 길인 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 


      대기저수지 위쪽에 모산재 주차장이 있다. 이곳이 모산재란 말인가. 나중에 모산재에 올라보니 잘룩이가 아니라 자그마한 산봉오리다. 헷갈리게 하는 지명이다. 모산재 주차장 한켠에 차를 대고 산을 오른다. 갈림길이 나와 머뭇거리자 지나는 산객이 어느쪽이나 서로 만난다고 하여 영암사쪽으로 갔다. 이쪽 길은 산객이 거의 없다. 미루어 헤아리건대 영암사 석등과 그 앞 돌 조형물만 봐도 영암사는 여느 절이 아니로다. 


      영암사 둘러보고 영암사 뒷산 길을 오르노라니 숲속 건너편에서 산객들의 말소리가 가까이 들린다. 금방 서로 만나겠지 했는데...모산재 가까운 무지개터까지 골짜기 산길이 외길로 이어졌다. 나중에 보니 돛대바위 릉선길과 순결바위 릉선길 사이에 있는 골짜기로 산을 올랐더랬다. 저렇게 멋진 바위 릉선길을 두고 조망이 없는 골짜기로 산을 오르다니...하지만 한갓지게 영암사를 둘러보는 행운을 누리지 않았는가. 이쪽이 처음인 산객이라면 일단 영암사 둘러보고 되돌아가 돛대바위 릉선으로 오르든지 영암사 둘러보고 국사당쪽 순결바위 릉선으로 오르기를 권한다. 


      모산재 봉우리에서 철쭉평원 가는 길은 잘룩이로 내려섰다가 다시 올라간다. 철쭉밭이 펼쳐지고 멀리 황매산 정상이 눈에 들어온다. 철쭉제 행사장, 철쭉평원, 베틀봉, 둔내리 목장과 차량들, 황매산 정상쪽 산줄기...지리산 세석고원이나 덕유산 덕유고원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큰 산중 벌판이 눈앞에 펼쳐진다. 


      축제 주최측에서 나누어 주는 연을 받으려고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었다. 한 아이가 한 가족당 하나씩이라는 말을 듣고 줄을 벗어나자 줄 뒤쪽에 있던 그 엄마, 아이에게 핀잔을 준다. 가족이 아니라고 하면 되지... 

       

      곳곳에서 연을 날리며 즐거워 하는 가족들, 아메리칸 인디언으로 보이는 가수들의 노래, 색종이를 뿌리며 철쭉제단 상공을 선회하는 헬기, 이곳저곳에 모여 앉아 담소하는 사람들. 황매평원은 드넓어 그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는데도 아직 넉넉하다. 아니 가운데 부분은 한가롭다. 


      벌판 너머 황매산 정상 가는 길에 하산행렬과 마주쳐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다. 결국은 정상에 오르는 걸 포기하고 중턱 봉우리에서 되돌아 내려왔다. 


      돛대바위쪽 릉선길로 하산했다. 저 아래 찻길은 차량으로 가득하다. 관광버스가 하산하는 산객들을 기다리느라 교통이 지체되고 있었다. 모산재 봉우리에서 하산하는 두 릉선길에도 산객들이 밀려 있다. 


      다음에 황매산을 다시 찾게 된다면, 순결바위 릉선-모산재-철쭉평원-베틀봉-황매산정상-삼봉 코스를 밟고 싶다. 황매산은 철쭉과 억새와 평원 그리고 기암괴석까지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흠이라면 교통이 좀 불편하다는 것. [2006-06-05 작성]



      ▲ 생각나는 대로 2

      2014.5.9. 황매산군립공원주차장

      2014년 5월 9일, 차황리 쪽으로 황매산에 올랐다.  황매평원 턱 밑 옛 영화주제공원 인근 주차장 (주차료 무료)에 주차하고 평원에 올라 돌아다녔다. 합천군청 쪽 평원에 음식점이 하나 들어 섰고 특산물 판매 텐트들이 늘어서 있었다.  2006년 황매산과 달리 산길에 가로수를 심고 보리수나무도 심고 연못도 있다.  황매산의 자연도 바뀌었고 인공시설물도 많이 바뀌었다. 산길에서 지인을 만나 주차장 음식점 (황매산휴게소식당)에서 막걸리를 거나하게 마시는 바람에 하산에 애를 먹었다. 2006년에 있던 영화주제공원의 초가집들은 사라졌다.

      2014년 10월 10일, 황매산 군립공원 주차장  주차장 (오토캠핑 주차장 상단)에 주차하고 황매산을 돌아다녔다.  황매산은 나름 억새 군락을 이루었다.  오후 햇살이라 하얗게 빛나는 억새를 보기 어려웠던 게 좀 아쉽다.  지난 봄 주차장을 가득 매웠던 특산물 판매 텐트촌은 사라지고 붙박이 음식점 겸 식당만 남아 있었다.  군립공원 입장료 3,000원은 주차장 이용료라고 생각하면 되겟다.

      [2014-12-15 작성]


      ▲ 링크 


       ¶ 황매산 <= 합천군청 (문화관광) 

       ¶ 황매산(산청군) <= 산청군청 (문화관광) 

       ¶ 산청군내버스 <= 산청군청


      [2012-02-14] 티스토리로 재편
      [2014-12-15] 슬라이드 쇼 삽입, 2014년 사진 추가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 | 황매산
도움말 Daum 지도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 592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