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구룡산 / 九龍山 / Guryongsan(Mt) (2012년 5월)

구룡산으로

▲ 구룡산은
충북 청원군(淸原郡) 문의면(文義面)에 있는 산으로 대청댐 바로 곁, 청남대 건너편에 해발  373 미터로 솟았다.  낮은 산이지만 사방으로 탁 트인 조망을 갖고 있다.  특히 대청호쪽 조망이 좋다.  청남대 셔틀버스 탑승장도 구룡산에서 가깝다.

▲ 구룡산 가는 길

¶ 신탄진역과 문의면을 오가는 버스 타고 현암정휴게소, 현암사, 오가리 정류장에서 하차
¶ 청원상주고속도로 문의IC-> 32번도로 문의면 -> 현암정휴게소 ->댐경비실 주차장 ->걸어서 현암사쪽 들머리

▲ 구룡산 안내도

▲ 산행코스

¶  현암정 또는 대청댐경비실주차장 - 현암사 - 정상 - 진장골 - 오가리 - 현암정 (2시간 20분)
¶  오가리 - 진장골 - 정상 - 현암사 - 오가리 (2시간)
¶  금오송어장 - 진장골 - 정상 - 현암사 - 오가리 - 금오송어장 (3 시간)
¶  현암정(팔각정) - 현암사입구 - 현암사 - 정상 - 5층석탑 - 현암사 - 현암정 ; 즐겨찾는코스


△ 구룡산에 들어

▲ 구룡산 현암사쪽 들머리

대청댐 전망대 현암정 대청댐 대청댐


▲ 현암사에서 바라본 금강과 가까이 다가가서 바라본 금강

2012-05-01 2011-05-20


▲ 현암사 둘레 탑

누군가 쌓아놓은 돌탑들이 산길 가에 늘어서 있다.   예술적으로 쌓아놓은 돌탑도 눈에 띈다.

  


▲ 구룡산 정상,  정상에서 바라본 대청호

구룡산 정상 구룡산 정상

구룡산에서 바라본 청남대 쪽 풍경 구룡산에서 바라본 대청호


▲ 정상에서 바라본 풍경

 


▲ 구룡산 자락 금강변 (해피로드 2012-11-17)  ...... § 사진 더 보기

 

 


▲ 구룡산의 산생명

  


△ 구룡산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1

2012년 5월 1일,  대청댐경비실주차장-현암사입구-현암사-정상-5층석탑-현암사-주차장 코스로 문의면 구룡산에 다녀왔다.  코스를 착각하여 최단코스로 원점회귀 산행을 하고 말았다.

현암정휴게소 주차장이나 대청댐경비실주차장 주차료나 입장료 없었다.

현암사 오르는 길은 쇠층계가 놓일 만큼 가파르다.  현암사 소형주차장에서 현암사까지 공사용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었다.  대청댐 수력발전소에서 구룡산자락으로 송전선로가 걸려 있어 현암사 풍경사진에 전선이 자주 잡힌다.

이른 아침, 현암사 올라가는 층계에 개 한 마리가 나타나 으르렁거리며 길을 내어주지 않는다. 얼르고달래 보아도, 눈을 부릅뜨고 가까이 다가가 보아도 끄떡도 않는다.  한참을 대치하던 중에 층계 아래 쪽문이 열리고 한 아주머니가 나와 개더러 저리가라고 명하자 그제서야 길을 비킨다.   등산객에게 해꼬지를 당했는지 스틱을 가진 산객만 보면 적의를 드러낸다는 아주머니의 덧말.

정상에서 대청호를 내려다보다가 저런 곳에 저런 큰 건물을 짓다니 대단한 능력자(?)로세 하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지도로 확인해보니 그곳이 바로 청남대였다.

구룡산 정상 삿갓봉에는 시커먼 흑룡과 노골적인 남녀장승이 있다.  정상에 서면 대청호는 물론 대전쪽 원경도 시야에 들어온다.

현암정 휴게소 팔각정에 일단의 교인들이 빙 둘러앉아 예배를 보고 있었다.  찬송하고 기도하고...일반관광객은 끼어들 틈이 없었다.  길거리에서 크게 기도하는 패리시즈를 보고 야소 가라사대 골방에 들어가 기도하여도 야훼께서 들으신다고 했던가.  

현암정 휴게소 한켠에서, 소년소녀 가장 돕기? 현수막을 걸고 노래하는 가수도 있었다. 현장 판매 CD 곡목 선정을 좀더 다양하게 했으면 좋을 텐데...

문의면 셔틀버스 타는 곳에는 청남대 가려는 차량들로 주차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대청호 주변 도로를 차량으로 지나다 보면 풍광 좋은 곳들이 많다.  하지만 도로 굽이가 많고 폭도 넉넉하지 않아 도보여행자나 자전거 여행자는 교통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012-05-02 작성]

▲ 생각나는 대로 2

2012년 11월 17일, 개머리산에 가기 위해 구룡산을 지나다가 대청댐 바로 아래 도로를 지나가게 되었다.  가던 길을 멈추고 물에잠긴 나무들을 구경하였다. [2013-01-04 작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