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함피 비탈라 사원과 그 둘레 유적

비탈라 사원은 인도 카르나타카주 함피에 있는 힌두 사원이다.

△ 비탈라 사원 사진 (2002년 1월  촬영)

함피 비탈라 사원의 돌수레 Stone Chariot of Vittala Temple, Hampi
함피 비탈라 사원
함피의 비탈라 사원 Vitthala Temple with the 'musical' columns, Hampi

 

△ 생각나는 대로

비탈라 사원은 함피 바자르거리를 지나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지만,  광주리배도 타보고 황량한 들판을 이리저리 쏘다니다보니 저녁무렵에야 비탈라 사원에 들게 되었다.

2002년 정초, 인도인들 틈에 끼어 10루피를 내고 비탈라사원에 들어가다가 검표원에게 걸려 외국인 요금 5달러(미화) 입장권을 다시 끊은 적이 있다.  내가 검표원에게 항의하자,  나를 네팔리로 착각한 듯 인도인 요금을 받은 매표부스 직원과 함께 내게 사과한다.   이 입장권으로 이튿날 로터스마할 등에도 입장할 수 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돌수레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수레를 이끄는 돌 코끼리 두 마리 등에서 기념사진 찍으려는 인도인들이 줄을 서 있었다.  인도인들의 새해맞이 여행으로 함피의 유명 유적지는 수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비탈라 사원의 기둥들은 저마다 한 덩어리 석재다.  
어떤 돌기둥은 두드리면 저마다 다른 소리가 나서 악기없이 연주가 가능했다는 기록도 있다.  
사람들이 저마다 기둥을 두들겨 대는지라 문화유적을 보호하기 위해 '기둥을 만지지 말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2012-09-30 작성] [2022-11-08 슬라이드쇼 에러 등 수정]



△ 슬라이드쇼 대체 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