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마이산 / 馬耳山 / Mysan(Mt) (2001년 10월, 2004년 1월·4월, 2009년 10월, 2011년 5월)

△ 마이산으로

▲ 마이산은

전라북도 진안군(鎭安郡) 진안읍(鎭安邑)과 마령면(馬靈面)의 경계에 말의 귀 모양으로 솟은 2 개의 산봉우리로 산높이는 해발 667m이다. 금남호남정맥이 이 산을 지난다. 마이산 남부 주차장의 빗물은 섬진강으로 흘러 광양만으로 빠지고 북부 주차장의 빗물은 금강으로 흘러 장항 군산 앞바다로 빠진다. 마이산에는 암수마이봉, 비룡대(팔각전망대), 광대봉 등의 산봉우리, 탑사·보흥사·은수사·금당사 등의 절, 고금당석굴·화암굴 등이 있다. 마이산 벚꽃, 겨울 은수사나 화암굴의 역고드름, 이갑용 처사가 세운 탑사의 돌탑들도 볼거리. 암마이봉 타포니(tafoni, 암벽에 생긴 풍화혈風化穴)는 세계 최대규모라고 한다.

▲ 마이산 가는 길

[대중교통]
¶ 진안->군내버스 타고 마이산 북부주차장 (하루 12회)
¶ 진안->군내버스 타고 마이산 남부주차장 (하루 3회), 마이산 남부주차장->진안(하루 5회 운행)
¶ 전주->시외버스로 진안 (하루 50여회 운행)-> 군내버스로 마이산 북부주차장(하루 12회) 또는 남부주차장(3회)
¶ 전주->버스 타고 마이산 남부주차장 (하루 4회),  마이산남부주차장->전주(하루 3회)

[자가운전]
마이산은 전북 진안읍에서 남쪽으로 4km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전주에서 26번 국도를 타고 진안으로, 남원·임실에서 30번 국도를 타고 마이산 남쪽 마령으로, 충남 금산에서 725번 지방도 등을 타고 진안으로 간다. 마이산을 한 바퀴 도는 도로는 로타리 역할을 한다.

익산장수고속도로 개통 전에는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무주IC로 진출하여 30번 국도 타고  진안으로 갔지만,
2007년 12월 익산장수고속도로 개통으로 진안IC를 통해 마이산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 산행 안내도

△ 마이산에 들어

▲ 산행코스

¶ 남부주차장-천황문-북부주차장 (2.9km) 산책로
¶ 남부주차장-비룡대-북부주차장 (3.1km)
¶ 보흥사-고금당-북부주차장 (5.4km)
¶ 덕천교-광대봉-탑사 (8.2km)
¶ 합미산성(월운)-광대봉-탑사 (8.5km)

마이산 종주 산행 들머리는 강정마을(보흥사), 강정대(합미산성), 월운마을, 덕천교 등이다. 이 가운데 강정마을-보흥사 코스와 월운마을 코스는 계곡길 끝에 광대봉 부근으로 이어지고, 강정대(합미산성)코스는 릉선길로 광대봉으로 바로 이어진다. 덕천교 코스는 합미산성-광대봉 릉선과 나란히 달리는 릉선길이나 중간에 암봉을 넘지 못하고 계곡으로 내려갔다가 광대봉쪽으로 올라간다. 광대봉에서 마이산 정상 가는 산등성이 산길 중간 중간에 남쪽 계곡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다.

▲ 산 밖에서 바라본 마이산

진안읍내에서 바라본 마이산, 오른쪽 봉우리가 암마이봉 숫마이봉

▲ 보흥사~광대봉

광대봉에서 바라본 마이산 보흥사 쪽 골짜기

▲ 광대봉쪽에서 바라본 나봉암 비룡대 팔각정 쪽 풍경

▲ 탑사                                        § 링크 : 탑사 사진 더 보기

암마이봉 아래 탑사가 있고 숫마이봉 아래에 은수사가 자리잡고 있다.

탑사 2004 탑사 2011

▲ 산중에서 바라본 마이산 암수 봉우리와 탑영제

암마이봉에서 바라본 숫마이봉 탑영제 광대봉쪽에서 바라본 암수마이봉

▲ 마이산 둘레 풍경

△ 마이산을 되돌아보며

▲ 생각나는 대로 1

2004년 봄, 덕천교(12:00)-광대봉근처봉우리(16:00)-전망대(17:30)-북부주차장(18:30) 코스로 마이산에 다녀왔다.  차로 마이산을 반바퀴 돌면서 합미산성쪽 들머리로 향했으나 찾지 못하고 지나쳐 덕천교쪽으로 산에 들어가게 되었다. 덕천교에서 북부주차장까지 약8km 산길 가는데 6시간 30분 걸렸다. 느릿느릿 산천경개 둘러보며 걷다가 점심 먹은 시간까지 포함.

2004봄 벚꽃이 막 피어날 무렵

이곳에 올린 사진들은 2001년 가을과 2004년 벽두 그리고 2004년 봄에 촬영하였다.

마이산 종주산행 들머리는 마이산의 서쪽이다. 동쪽 암봉들을 바라보며 산행하는 쪽이 낫기 때문이리라.

덕천교-광대봉 코스는 릉선길을 타고가다 험한 암봉들이 길을 가로막으면 계곡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광대봉쪽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계곡으로 내려가지 않고 릉선길로 계속 가는 코스가 개발되면 더 멋진 풍경을 볼 수 있겠다.

올 원단에 암마이봉을 올랐다. 미끄럽고 가파른 길에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길이었다. 어린이나 로인은 오르기 힘든 봉우리다. 새해 일출을 보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암마이봉에 올랐으나 안개가 끼어 해돋이를 볼 수 없었다.

공사중인 나옹암

남부주차장쪽에서 올라오는 한 산행객을 고금당에서 만났다. 그는 자청하여 설명한다. 이곳에서 모 레슬링선수가 기도드리고 나서 올림픽인가 어디에서 금메달을 땄고, 유명 마라톤 선수였던 이가 스님들하고 친하여 이곳 신축공사는 그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단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으나 고금당 석굴에 철제 빔을 설치하고 주변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해 놓은 모양을 보니 오히려 유서깊은 자연 석굴을 훼손하고 있는 꼴이로다.

고금당(古金塘) 라옹암(懶翁庵)은 고려말 고승 라옹선사의 수도처로 전해오는 자연암굴로 '나옹암'이라 하며 원래 금당사(金塘寺)가 자리잡고 있던 터라 일명 '고금당'이라고 한다.

양주 회암사 라옹선사 부도

나옹(1320~1376)은 20세에 출가하여 양주 회암사에서 득도하였고 그 뒤 중국으로 건너가 인도승 지공화상(指空和尙)으로부터 법을 받아 1358년 귀국하여 고려불교 중흥에 많은 공을 세웠다. 1371년에는 공민왕의 왕사가 되었고 보우(普愚), 무학(無學)등의 제자를 배출하였으며 토굴가(土窟歌)등 많은 시와 가사를 남기고 여주 신륵사에서 입적하였다. (출처: 고금당에 서 있는 안내판) 경기도 양주 회암사 동쪽 릉선에 지공, 나옹, 무학의 부도가 있다. (사진은 나옹선사의 부도)

마이산 북부주차장에 닿은 게 오후 6시30분경. 버스가 끊겼다. 택시로 덕천교까지 가는데 1만4천원 달란다.

덕천교-광대봉 코스에서 산꽃 사진을 찍고 있는데 꽃 뒤쪽에서 부스럭 소리가 나더니 청록색 뱀 한마리가 움직인다. 처음엔 천천히 움직이더니 속도를 내어 낙엽 쌓인 산비탈을 급히 내린다. 좀 다급했는지 낙엽이 구르자 낙엽 위로 떠서 날듯이 내뺀다. 건강한 산이로다.

익산-장수간 고속도로 공사중

덕천교쪽 산등성이에서 바라본 마이산의 북부(사진). 익산-장수간 고속도로 공사중이다. 이 고속도로는 마이산 북쪽을 지난다. 진안읍에서 바라보는 마이산 풍경에 숙박업소와 덩치큰 건물이 몇 개 보이는데 거기에다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나면 풍경은 많이 달라지리라. 이곳 지형을 보니, 의정부시 장암역 가까운 곳으로 의정부 고층 아파트群이 계속 남하하여 도봉산을 볼 수 있는 도로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게 생각난다. 마이산은 높지 않은 산이니 높은 건축물이나 토목구조물을 산에 바투 세워서는 아니 되리라.
[2004-05-25 작성]

▲ 생각나는 대로 2

2009년 10월 중순 보흥사-광대봉-전망대(비룡대)-남부주차장 코스로 마이산에 다녀왔다. 2004년 봄 광대봉 쪽 산행 때 날씨가 흐려 맑은 날 마이산을 다시 찾은 것.

보흥사 가는 길 중간중간과 보흥사 바로 아래에 주차장이 있었다. 이쪽에 주차료나 입장료 없었다.

보흥사

2009년 10월 현재 진안이나 전주에서 마이산 남부주차장 버스 시간표는 사진과 같다. 남부주차장으로 마이산에 들면, 문화재 관람료 2천원과 승용차 주차료 2천원을 내야 한다. 남부주차장에서 택시 타고 보흥사로 원점회귀하였다. 택시비는 기억나지 않는다.

2004년 원단에 암마이봉을 올랐더랬는데, 진안군청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제는 암마이봉 산길이 폐쇄되었고 겨울철 산불방지기간에는 광대봉쪽 산길도 폐쇄되는 모양이다.

나중에 기회가 오면, 부귀산에 올라 구름 바다위로 쫑긋 솟은 말 귀를 보고 싶다. 마이산에 벚꽃 활짝 필 적에 마이산을 찾는 것도 좋으리라. 햇빛 각도 좋을 때 탑사를 다시 한 번 찾고 싶기도 하고. [2010-04-19 작성]

2004년 버스시간표 2009년 버스시간표

▲ 생각나는 대로 3

2012년 3월현재 진안에서 마이산 북부주차장 가는 버스 운행 횟수(일일 12회)가 2004년(일일 17회)에 비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일까. [2012-03-19 작성]

▲ 링크

마이산 <= 진안군청

[2004-05-25] 작성
[2010-04-19] 2009년 가을 사진을 보태어 재편집